1. 생애 및 작품활동
본관은 제안이다. 세련된 감수성과 지성을 바탕으로 한 견고한 서정의 세계를 노래해 문학엘리트와 대중 모두에게 사랑받는 중견시인이다. 1938년 평안남도 숙천에서 소설가 황순원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1946년 가족과 함께 월남해 서울에서 성장했다. 1957년 서울고등학교를 졸업
시쓰기를 수행하되 시적 동일성이 해체된 한국 사회에서 예술의 자율성에 대한 수세적 옹호에서 벗어나 현실부정성에 대한 우회적인저항으로 이행하는 면모를 보여주게 된다.
2.황동규의 시세계황동규의 시는 4기 정도로 나누고 있다. 「시월」과「즐거운 편지」시절에서「비가」연작까지를 제 1기
황동규 박이도 김화영 김현등과 동인지 사계 결성 활동.
-1970~1973 서울신문 문화부 기자
-1975~1977 중앙 일보 월간부
-1977년 서울예술전문대학 문예 창작과 교수
-1982년 연세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 2005년에 정년퇴임
-1972년 첫 시집 <사물의 꿈>을 출간한 이후 꾸준한 작품활동
자신의 시세계를
시절 대학신문인 《연세춘추》에 발표한 시가 연세대 국문과 박두진 교수의 눈에 띄어 1964년 5월 《현대문학》에 처음 추천을 받았다. 1965년 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해 3월과 8월에 각각 〈독무〉와 〈여름과 겨울의 노래〉로 《현대문학》에서 3회 추천을 완료하고 문단에 등단한다. 1966년에는 황동규·
시인이 인식한 세계를 압축적으로 제시하는 것, ‘세계의 자아화’를 꿈꾸는 시인들에게 있어서 상징은 그들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매우 생산적이고 요긴한 수단이 된다. 본고에서는 그 중 원형상징에 초점을 맞추어 서정주의 「춘향유문」과 황동규의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두 편을
시의 모습을 창출하였다. 이들의 시는 이후의 민중시의 전개 과정과 관련지어 볼 때 70년대 민중시의 전형적인 형식을 가진다고 한다.
앞에서 신경림이 농촌현실, 김지하가 정치권력의 비판을 중요한 시적 주제로 삼아 민중시의 방향성을 개척했다면 황동규, 정현종, 최하림, 오규원 등은 모더니즘적
시인의 누이동생 김수명 씨가 적극적으로 조성했다 동생 김수명씨 말에 의하면 김수영 오빠는 그냥 통속적인 시인이었으며 박인환과 라이벌 관꼐를 유지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김수영의 거대한 뿌리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과제물을 작성하고자 한다. 그에 따른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① 선택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정신이 고양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민족문학의 정통성에 대한 새로운 각성과 함께 단
<작가생애>
徐廷柱
1915. 5. 18 전북 고창~2000. 12. 24 서울.
시인. 호는 미당(未堂)·궁발(窮髮). 시세계의 폭넓음과 깊이로 해서 한국 현대시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로 손꼽힌다.
생애와 활동
어린시절 서당에서 한학(漢學)을 공부하다가 부안 줄포공립보통학교를 거쳐 1929년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시의 음수율을 여러 각도에서 실험하고 있다.
‘결부텰도의 노래’를 위시한 초기창가의 주제는 근대문명의 찬양과 망국한, 그리고 청소년의 의기 및 설화전설을 소재로 한 권선징악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세계일조가’, ‘어린이 꿈’, ‘흥부놀부’등이 이에 해당된다. 그 초기의 개화기